갱년기

갱년기장애

갱년기는 50세 전후 급격한 호르몬의 변화를 겪는 시기로
사춘기 시절 겪은 급격한 육체적, 심리적 변화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시기에 생리가 불규칙해지고, 생리 양에도
변화가 생기며 육체적, 정신적 변화와 이상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갱년기장애라고 하는데, 이는 호르몬의 불균형과 자율신경계의
실조 상태가 조합된 것으로 증상이 심해지기 전 초기에
잘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갱년기장애의 원인

갱년기는 폐경 전과 폐경기 동안 그리고 폐경기 이후의 일정 기간을 모두 포함하는 시기로 약 4~7년정도인데, 이 시기에는 난소의 노화에 따라 배란과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아 다양한 증상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 Point ···

원래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난포자극호르몬은 모두 적절한 시기에 분비되어 서로 상호작용을 하게 되어 있는데, 갱년기 때 호르몬 불균형이 생기면서 호르몬 주기가 불규칙해지고, 들쑥날쑥하게 되면서 몸이 균형을 잃어가게 되어 발생합니다.

갱년기장애 증상

01. 폐경기이행기

• 90%생리불순

• 50%안면홍조

• 20%피로, 우울

40대 중후반을 시작으로 미미하게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안면홍조와 더불어 피로, 우울, 기억력 장애, 수면 장애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02. 폐경기

1. 질건조

2. 성교통

3. 반복적 질감염

4. 요로계감염

5. 배뇨통

6. 급뇨

7. 집중장애

8. 단기기억장애

9. 불안

10. 신경과민

11. 기억력감퇴

12. 성욕감퇴

13. 피부건조

14. 근육통

15. 관절통

16. 골절증가

에스트로겐이 급격히 떨어지는 시기로 안면 홍조 증상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갱년기장애 치료

• 01 한약요법

갱년기 증상이 발현되는 상태 및 정도에 따라 맞춤 처방되며 우리 신체가 자연스러운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호르몬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갱년기 장애는 폐경으로 인해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보다 적극적인 한약치료가 이루어집니다.

• 02 침 요법

나이가 들수록 부족해지는 신장의 기운을 모아주며 조절해줍니다. 이는 안면홍조의 발생빈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 03 뜸 요법

기혈의 순환을 도와 갱년기장애 치료에 도움을 주며, 자궁쪽 순환을 도와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줍니다.

• 04 약침치료

고농축의 한약 성분을 추출하여 혈자리에 직접 투약함으로써 하복부의 순환을 돕고 복부를 따뜻하게 해줍니다.

갱년기장애 생활 속 관리

··· Point ···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평소 근력 운동을 합니다.

채소, 과일, 조류, 견과류 등을 꾸준히 섭취합니다.

일정량의 단백질 공급을 위해 살코기 부위를 섭취합니다.

술, 카페인 등 자극적인 음식은 제한합니다.

걷기, 조깅, 자전거, 수영 등 과격하지 않은 운동 위주로 꾸준히 운동합니다.

콩, 된장, 두부 등 피를 맑게 하는 음식을 통해 혈액순환을 돕고 상열감을 감소시켜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