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난청

이명이란, 외부에서의 소리 자극이 없는데도
환자에게 특정소리가 간헐적 또는 연속적으로
들리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 이명이 반드시 청력장애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지만,
    장기간 방치했을 경우 난청으로 인한 청각장애가 올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리의 양상

‘윙윙’ 울리는 소리, 벌레소리, 쇳소리, 바람소리, 폭포소리 등이 가장 흔하며,
이외에도 다양한 소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내부이미지 내부이미지

한의학적 분석

• 01기허이명 (氣虛耳鳴)

평소에 원기가 부족하고 허약한 사람에서 발견됩니다. 수험생이나 충분한 수면이나 휴식 없이 에너지를 쓰는 사람에게서 나타납니다. 이 밖에 오래 질병을 앓거나 수술을 한 사람, 잦은 유산을 겪었거나 산후조리를 못한 경우, 무리한 운동 등으로 땀을 뺀 사람 등에서도 나타납니다.

• 02심화이명 (心火耳鳴)

근심 걱정으로 노심초사하거나 정신적 스트레스깊은 슬픔을 겪은 사람에게서 볼 수 있습니다.

• 03신허이명 (腎虛耳鳴)

신장질환을 앓았거나 특별한 질병이 없더라도 신장기능이 허약해 만성 허리통증을 앓고 있거나, 하체에 힘이 없고, 전립선염, 방광염을 앓고 있는 사람, 지나치게 성생활을 하는 사람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 04담화이명 (痰火耳鳴)

평소 예민하고 꼼꼼한 완벽주의자, 작은 일에도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작은 실수도 용납하지 않는 성격이거나, 지나친 건강 염려증환자 등 성격적인 탓으로 오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 05풍열이명 (風熱耳鳴)

만성 중이염이나 고막손상 등의 귀질환을 앓은 사람이나, 마음속에 깊이 쌓인 억압된 감정을 갖고 있는 경우에 볼 수 있습니다.

• 06외상성이명 (外傷性耳鳴)

교통사고 후유증이나 머리를 다친 경우, 치과치료뇌수술 이후에 발생합니다. 이것은 귀 주위근육의 과도한 긴장과 상호밸런스 차이에서 빚어지는 턱관절 장애에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약요법
이명은 원인이 매우 다양하므로 원인에 따른 해당약물을 사용하고 기본처방에 환자별 가감을 응용합니다.
침요법
귀 주변의 혈자리와 귀와 관련된 수족의 혈자리를 이용해 경락을 소통시킵니다.
약침요법
한약재에서 추출해낸 약물을 혈자리에 주입하는 것으로, 침과 한약의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부항요법
귀 주변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되어 있을 경우 이를 완화시켜주고, 막힌 기운을 풀어줍니다.

• 진맥